'위 제너레이션 - 다음 10년을 지배할 머니 코드' :: 행복한 가치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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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년 동안 몇 백만 장의 CD와 DVD, 케이스, 앨범 속지가 자원을 소비하고 재료를 회복불능 사태로 만들고 경기 하락을 조장하고 쓰레기 매립지를 채워왔다. 애플은 내용물을 비물질화함으로써 이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비물질화는 우리에게 편의와 다양한 선택지만 제공하는 게 아니다. 인텔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최근 다양한 음악 전달 방식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했다. 이에 따르면 인터넷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음악을 구입하는 것이 소매점에서 CD를 구입하는 것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음악을 전달하는 데 드는 에너지 사용량도 줄여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133p)
레이철 보츠먼 & 루 로저스 지음, 이은진 옮김 '위 제너레이션 - 다음 10년을 지배할 머니 코드' 중에서 (모멘텀)
세상이 바뀌면서 물리적인 물건을 '소유'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디지털화가 가능한 분야를 중심으로 '경험', '접근'이 중요해지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 우리는 CD가 아니라 CD가 들려주는 음악을 원하고, 컴퓨터가 아니라 데이터나 기능을 원합니다. DVD 타이틀이 아니라 영화가 있으면 되는 것이지요. 저자는 이에 대해 "소유 대상이 비물질화됨에 따라 내 것, 네 것, 우리 것 간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소유에 대한 선입견도 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제러미 리프킨이 "지금으로부터 25년만 지나면 소유라는 개념이 지극히 제한적이고 진부하다고 느끼는 기업과 소비자가 점점 더 많아질 것이다"라고 말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이런 움직임은 '환경보호'라는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기도 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대부분 편리해서, 저렴해서 등의 이유로 CD를 구매하지 않고 음원을 다운받았는데 그 결과 과거의 CD 구매 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나 물건의 이동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감소시켰다는 겁니다.

믈론 디지털 분야 뿐만은 아닙니다. '집카'같은 자동차 셰어링 서비스가 외국에서는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적으로 자동차 유지비를 절약하는 것은 물론이고 사회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서울은 셰어링 카를 주차해 놓을 공간을 확보하는 문제를 해결해야겠지만, 우리가 서울을 돌아다니는 차량의 20%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면 환경보호를 위한 중요한 시작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소유'가 아니라 '경험'을 사는 위(WE) 제너레이션. 우리가 주목해볼만한 변화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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